14강 상담 기법의 이해

  • 1. 기본적인 상담기법
    • 상담의 기본 전략
      • 상담사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를 구축하여 내담자를 변화의 장소로 만드십시오.
      • 일반적이고 모호한 것의 특수성에 주목
      • 사건이나 인생 이야기의 목록보다는 중요한 인간 관계와 관련된 내담자의 느낌과 감정에 초점을 맞춥니다.

      • 원하는 내담자의 말과 행동 강화, 자기 탐색 노력, 적응 행동의 유효성 검증
      •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행동 전략에 대한 조언
    • 중요한 상담 기술
      • 1) 적극적 경청
        • 내담자의 말을 들으면서 들리는 물리적인 비언어적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 경청, 이해, 기억 및 반응 단계에서 고객의 감정에 반응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을 나타냅니다.

        • 눈맞춤, 표정, 고객에게 기대기, 말다툼, 끄덕임 등과 같은 표현 형태.
        • 언어, 몸짓, 표정 및 목소리의 미묘한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2) 반영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표현된 감정, 생각, 태도를 새로운 말로 바꿔주는 기술.
        • 클라이언트의 내면을 이해하고 거울처럼 반사
          • 부모님 사업이 부도가 나서 등록금을 벌어 공부하고 아픈 동생을 돌봐야 했다.

          • 일과 공부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아픈 동생을 돌보기도 힘드실 텐데요.
      • 3) 설명
        • 다음과 같이 카운슬러가 명확히 설명하는 기술 나. 내담자의 말에서 모호함이나 모순이 발견될 때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 재질문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내담자가 자신의 의도와 감정을 구체화하도록 돕는 것도 중요하다.

          • 당신의 부모님은 너무 완고합니다.

          •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입니까?
      • 4) 요약
        • 내담자의 생각, 감정, 말을 전체적으로 연결하여 간결하게 요약한 것
        • 그룹 구성원이 오랫동안 말하는 경우 그룹 구성원의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른 주제로 이동하기 전에 이전 주제를 요약하십시오.
      • 5) 반대
        • 클라이언트의 말이나 행동에서 불일치나 모순을 식별하는 능력
        • 클라이언트가 통찰의 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직접적이고 모험적인 자기 대결 방법.
        • 판단이나 판결이 아닌 사실 진술
        • 변화를 강요해서는 안되며 화제성이 중요하다
          • 당신은 당신의 어머니를 미워한다고 말하지만, 당신은 그녀를 정말로 걱정합니다.

      • 6) 통역
        •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행동, 생각 및 감정에 대한 새로운 설명.
        • 자신감 있는 해석을 피하고 주의해서 사용하십시오.
        •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촉진하고 감정을 인식하고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부모님이 집에서 나에게 매일 공부하라고 잔소리하는 것이 싫다.

          • 온종일 컴퓨터실에 있는 것은 집에 대한 불만의 표시였다.

      • 7) 반복
        •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을 상담자가 말한 것과 다른 의미를 가진 단어로 바꾸어 표현합니다.

        • 제안을 하거나 질문을 하는 것은 상담자 자신의 생각이나 생각이 아니라 내담자의 말의 표현이다.

          • 이번 기말고사 때도 시험 공부를 미루고 밤새도록 공부를 하게 됐다.

          • 이번 기말고사도 수고하셨습니다.

      • 8) 자기인증
        •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 태도, 경험을 공개하는 것
        • 유사성과 친숙함을 전달하고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 지금 여기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 공개, 과거 경험 공개
  • 2. 집단 상담 기법
    • 1) 보강
      • 그룹 카운슬러가 그룹 구성원의 말과 행동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특정 행동을 장려하도록 격려하십시오.
      •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그룹 구성원 간의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
    • 2) 연결하기
      • 한 그룹 구성원의 말과 행동을 다른 그룹 구성원의 관심사와 연결하고 관련시키는 능력
      • 공통 관심사 공유 및 그룹 결속력 강화
      • 그룹 구성원은 자신의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거나 자신이 알지 못했던 문제의 진정한 원인이나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3) 피드백 주고 받기
      • 타인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과정
      • 가치판단이나 평가 없이 사실에 입각한 진술을 한다.

      • 주어진 관찰 가능한 행동에 대해서는 행동이 발생한 직후에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변경 가능한 동작에 대한 피드백
    • 4) 구호
      • 그룹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장벽 제거
      • 안전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열린 환경 제공
      • 그룹 구성원이 자신의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도록 돕기
      • 개인 문제를 탐색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험할 때 그룹 구성원을 격려하고 지원합니다.

    • 5) 초점
      • 고객의 표현이 혼란스럽거나 산만하고 내용이 모호할 때 고객이 토론에서 숨겨진 개념을 발견하도록 돕는 기술
      • 지금 여기에서 감정, 행동 등에 집중

참조 비디오

https://youtu.be/-CVQWJaDRS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