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의 개념과 특징

인간의 자질을 정의하는 말은 많지만 인간이 만물의 주인이라는 말은 그 자질의 종합이다.

인간은 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고 존엄한 존재입니다.

인간이 가장 고귀하고 존귀하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너무 이기적인 것 같아요. 거듭 말하지만 동서독립의 오랜 역사와 전통, 문화 발전의 중심에는 민족이 있었습니다.

역사와 전통과 문화를 발전시켜 왔다고 해서 사람이 가장 숭고하고 존엄하다고 말하는 것은 참으로 불행한 존재입니다.

쓰다보니 이 책에 나오는 말들이 생각이 나서 더 이상 쓰고 싶지 않았지만 계속 쓸 수밖에 없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즉, 사람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 사회적 관계를 바탕으로 삶을 살아간다.

한자의 의미에서 인간은 “두 사람 사이의 상호 관계”를 의미합니다.

인간관계이론의 본질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유지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인류의 유구한 역사를 돌이켜보면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사회생활은 개인의 삶이든 조직의 삶이든 ‘만남’과 ‘소통’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인간의 외모, 심리 및 생활 방식은 매우 다릅니다.

인간관계도 다양하고 복잡하다.

그리고 소통과 상호작용의 방향은 직선적이거나 선형적이거나 단방향이 아니라 3차원적, 동적, 상호작용적이거나 다방향적이다.

특히 세계화와 지식정보화 시대인 21세기의 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은 전통사회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역동적이다.

인간관계이론은 인간관계 연구에 대한 학문적 접근이다.

사람을 다루는 학문이 다르듯 인간관계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다.

대인관계가 복잡하고 복잡해지는 현대사회는 조직화된 사회이기 때문에 조직에서의 성공적인 대인관계는 삶의 중요한 요소이자 덕목이다.

조직화된 사회에서 사람들은 조직의 구성원으로 산다.

현대 사회에서 혼자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살아간다.

조직 밖에서 사는 사람은 현대 사회에서 외부인이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다른 사람, 조직, 집단과 상호작용하며 살아간다.

인간관계론의 발전과정은 시대에 따라 사람을 바라보는 시각과 특정한 인간상을 반영한다.

과학적 관리론에서 인적자원관리론에 이르기까지 현대 인간관계론은 인간을 ‘경제적 인간’, ‘사회적 인간’, ‘자기실현적 인간’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이처럼 다른 인간관은 그 시대의 정신을 반영한 것이며, 그 시대의 사회와 민중이 그것을 지향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 관계는 생산적이고 만족스러운 집단적 노력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만족을 가지고 생산적으로 함께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인간 관계의 목표는 사람들을 생산적으로 만들고, 서로의 이익을 통해 협력하고, 관계에서 만족을 이끌어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관계론은 사람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실천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관계종합이론의 특징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에 대한 관심이다.


인간 관계는 인간 사회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사람들이 이기적인 삶을 살고 자기만 생각한다면 우리의 삶은 동물의 본능적인 삶과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있음을 느끼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무시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인간은 동거하는 존재로서 일방적으로 보살핌을 받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인간관계의 문제는 이별이나 차별이 아닌 상호관계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해결된다.

그러므로 인간관계는 타인을 배려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사랑, 우정, 신뢰하는 인간 관계, 온전한 사회가 발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격과 성격의 관계는 공식적인 관계를 배제합니다.


한 사람과 다른 사람의 관계는 그 자체로 목적이어야 하며 다른 목적을 위한 과정으로서의 수단이나 형식적인 관계가 아니어야 합니다.

사람을 배려하고 서로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를 존중해야 합니다.

셋째, 조직 내 생산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대인 관계가 좋은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입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의 작업 환경, 특히 조직 내 긍정적인 인간 관계 형성에 민감해야 합니다.

조직 내 대인관계의 일차적 목적은 대인관계를 통해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생산성 향상이라는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직원의 생각, 감정, 만족, 사기 및 복지는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산업사회 초기에는 기업의 목표에 개인이 고려되지 않았더라도 기업의 운영이나 생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으며, 사회적 혜택과 직원의 능력 인정, 자기계발의 기회가 조화되고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