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스펙트럼 장애 기원, 정의,

BGM : 오디오머신 – 아카디아 제국

https://www.youtube.com/watch?v=gou1xZSWchc

자폐 스펙트럼 검사를 받았습니다.

목표는 내 아이입니다.

우리 아이는 언어 장애가 있어 또래들과 놀거나 어린이집의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 아이는 호불호가 뚜렷해서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에만 몰두하고 관심 없는 게임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자폐스펙트럼장애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세 번째 글로 사회성숙도검사(SMS), 자폐등급척도(CARS), 심리평가보고서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검사의 목적과 의도, 자폐스펙트럼장애 평가기준을 기록하였다.


사회적 성숙도 테스트(SMS)

사회적 성숙도 검사는 사회적 능력을 평가하거나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즉, 사회에 적응하고 행동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시험이다.

사회성숙도 검사는 1935년 미국인 인형에 의해 처음 개발되었으며 1965년까지 5차례 개정되었다.

검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의 성장, 변화, 개인차를 측정한다.

2) 지적장애를 구분할 수 있다.

3) 라이프 코칭 및 트레이닝을 위한 기본 데이터 수집 도구로 사용됩니다.

검사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하다 스케일 콘텐츠 질문 수
자조 일반(SHG) – 기동성, 조작능력, 배변능력, 기동능력,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예비단계
식사(SHE) – 음료, 식기 사용, 통제 및 차별 유무, 전반적인 전반적인 힘을 표현
디자인(SHD) – 드레스, 세탁, 관리
39개의 질문
움직임 기는 능력에서 혼자서 어디든 갈 수 있는 능력까지 10개의 질문
일하다 간단한 게임에서 전문 직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식별합니다.

22문항
의사소통 움직임, 음성, 문자 등을 통한 수용 및 표현 식별 15개의 질문
자가 관리 금전 사용, 구매, 재정적 독립을 위한 준비 및 지원 및 기타 책임 있고 의미 있는 행동과 관련하여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능력 확인. 14개의 질문
사회화 사회적 활동의 척도,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 17개의 질문
117문항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력 방식 평가 기준에 의문을 제기하다 점수
+ ①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이 없더라도 각 항목에서 정하는 필수적인 행위를 상습적으로 수행하는 행위
② 현재는 정기적으로 하지 않지만 마음만 먹으면 쉽게 할 수 있는 경우.
하나
+에프 ① 점검 시 특별한 제한으로 각 항목에서 정한 조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아니하였으나 정상시에는 정상적으로 실행된 경우 하나
+아니요 ① 지금까지 기회부족으로 각 항목에 표시된 행위를 수행하지 못하였으나 기회가 생겼을 때 성공적으로 수행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경우 1/0/0.5
± ① 각 항목에 명시된 행동을 간헐적으로 수행하나 행동이 불안정한 상태, 즉 과잉상태 또는 표현상태일 때 0.5
① 각 항목에서 정한 행위를 전혀 할 수 없는 경우
② 부당한 강요나 유인에 의해서만 집행하는 경우
③ 과거에 성공적으로 공연을 하였으나 현재 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영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공연을 할 수 없는 경우
0

※ +No, +와 +F 사이, +No와 +, +No와 +F 사이는 1점, -와 – 사이는 0점, 그 외의 경우 0.5점 수여

검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스트 스트립을 사용하십시오. 시험과목을 잘 아는 사람(부모님, 선생님 등)과의 면접을 통해 진행됩니다.

2) 각 질문에 +, +F, +아니오, ±, -로 표시하십시오.

3) 연속 3문항이 -로 표시되면 시험이 끝난 것입니다.

4)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5문항 – 지시가 있는 경우 검사를 완료한다.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이 도출됩니다.

1) 각 항목의 점수를 더하여 총점을 계산합니다.

2) 환산표를 이용하여 총점에 해당하는 사회연령(SA)을 환산한다.

3) 아래 공식을 사용하여 소셜 인덱스(SQ)를 계산합니다.

※ 사회지수(SQ) = 사회연령(SA)/CA(10,000세) x 100

4) 시험성적은 지적장애 판정기준으로 활용

분류 아이큐 (K-WICS) 교육(%)
교육 가능한 지적 장애(경증) 55에서 69 0.1~5 이하 55에서 74
훈련 가능한 지적 장애(중등도) 25~54 0.1 미만 25~54
중등도 및 중증 지적 장애 24 이하 24 이하

우리 아이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진 당시 아동 나이 : 1세 8개월

① SA(사회연령): 1.37세

② SQ(사회지수): 85

테스트 결과 실제 나이보다 0.3년 정도 늦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지수(SQ)가 74 이상이므로 지적 장애가 없습니다.

http://www.tespia.kr/tp_mall/prd_detail.asp?num=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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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 평가 척도(CARS)

Autism Rating Scale(CARS)은 자폐 아동을 진단하고 자폐 경향이 없는 아동과 발달 장애 아동을 구별하기 위해 고안된 행동 평가 척도입니다.

CARS에 사용된 각 항목은 Kanner(1943), Creak(1961) 및 Rutter(1978), National Associ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NSAC, 1978) 및 DSM-III-R(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에서 지원합니다.

, 1987)의 진단 시스템 정의에서 사용된 진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1) Kanner의 자폐아 특성

(1) 어릴 때부터 평소처럼 타인이나 환경과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다.

(2) 자폐 아동은 의사소통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적절하고 자발적인 반응의 부족과 사물을 원근법에 두려는 강박적인 욕구.

(4) 특정 대상과 능숙한 취급에 매료되었습니다.

(5) 잠재된 인지능력이 뛰어나다.

(6) 껴안았을 때 껴안는 자세를 취할 수 없다.

(7) 자발적인 행동의 범위는 제한적입니다.

(8) 뛰어난 기억력

2) 루터의 정의

(1) 사회 발달의 심각한 손상.

(2) 반향과 인칭 대명사의 도치를 동반한 이해력 장애 또는 언어 지연.

(3) 의식적인 강박 현상을 나타냅니다.

3) DSM-IV의 정의

(1) 다음 중 2가지 이상이 있을 때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장해

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눈맞춤, 얼굴표정, 자세나 몸짓 등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장애

② 발달 수준에 맞는 또래 관계 형성 실패

③ 타인의 행복을 향유하는 능력의 현저한 결여

④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 작용의 부족

(2) 다음 중 하나 이상이 존재하는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

① 구어 발달의 지연 또는 완전한 결함(제스처나 동작과 같은 대체 의사소통 형식을 통해 보상하려고 시도하지 않는 한)

② 말을 할 때 말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말을 계속하는 능력의 현저한 장애

③ 상동적이거나 반복적인 언어나 괴상한 언어 사용

④ 각종 자발적 롤플레잉 게임이나 사회적 모방 게임에서의 발달 장애

(3) 다음 중 하나 이상에서 나타나는 제한적, 반복적 또는 틀에 박힌 행동, 관심 또는 활동:

강도나 초점이 비정상적인 하나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관심사에 몰두

② 비정상적이고, 비효율적이며, 틀에 박힌 작업이나 의례에 대한 매우 끈질긴 애착

③ 상동체와 반복동작 매너리즘

④ 대상의 일부에 대한 지속적인 몰두

4) 검사의 구성 및 내용

시험은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사람과의 관계 – 아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2) Mimicry – 아동이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는 방법.

(3) 정서적 반응 – 아동이 유쾌하거나 불쾌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4) 신체 사용 – 아동의 신체 움직임의 적절성과 조정에 관한 것이다.

(5) 물건 사용 – 장난감 및 기타 물건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사용.

(6) 변화에 대한 적응 – 기존의 루틴이나 패턴을 변경하거나 한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7) 시각적 반응 – 많은 자폐 아동에게서 발견되는 비정상적인 시각적 주의력의 한 형태입니다.

(8) 청각 반응 – 소리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또는 비정상적인 청각 행동입니다.

(9) 미각, 후각, 촉각 반응 및 사용 – 미각, 후각, 촉각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핥기, 냄새 맡기, 문지르기와 같은 행동에 대한 집착, 통증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에 관한 것입니다.

(10) 불안 또는 신경증 – 어린이의 비정상적이거나 근거 없는 두려움을 말합니다.

(11) 구두 의사소통 – 아동이 사용하는 언어와 언어의 존재 여부, 특이성, 편심 또는 말할 때 발성 요소의 부적절성을 포함하여 언어의 모든 측면에 관한 것입니다.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 표정, 자세, 몸짓, 움직임 등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13) 활동 수준 – 제한된 또는 제한되지 않은 상황에서 어린이가 움직이는 정도. 아이의 학습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4) 지적 반응의 수준 및 향상 – 지적 성취의 일반적인 수준과 기능의 한 종류에서 다른 기능의 향상 또는 동등성에 관한 것이다.

(15) 일반 인상 – 자폐증의 정도에 대한 기능의 주관적 수준과 한 유형의 기능이 다른 기능의 개선 또는 동등성을 나타냅니다.

5) 검사방법 및 주의사항

CARS는 아동관찰, 부모면접, 병력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검사자는 15개 문항에 대한 설명과 채점 기준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아동을 관찰할 때의 아동의 행동을 같은 연령의 정상 아동의 행동과 비교해야 합니다.

같은 연령의 소아에 비해 비정상적인 행동이 관찰되는 경우 이러한 행동의 특징, 빈도, 강도 및 기간을 비교해야 합니다.

6) 검사 결과 처리 및 해석

각 기사는 1~4점으로 평가됩니다.

총점은 총 15개 항목의 점수를 합산한 결과입니다.

일반 채점 규칙 점수
정상 범위의 그 나이에 하나
이 나이에 아주 약간 비정상 1.5
이 나이에 약간의 이상 2
이 연령의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이상 2.5
이 나이의 중간 기형
이 연령의 중등도에서 중증 이상 3.5
이 나이에 심각한 이상 4

CARS의 총점은 최소 15점에서 최대 60점까지이다.

최소점에 가까울수록 정상범위에 가까우며, 최대점에 가까울수록 중증 자폐증에 가깝다.

.

CARS의 종합 결과 진단 분류 기술 수준
15.0 ~ 29.5 자폐증이 아닌 자폐증이 아닌
30.0 ~ 36.5 자폐성 경증에서 중등도의 자폐증
37.0~60.0 자폐성 심한 자폐증

제 아이는 총 30점을 받았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의 컷오프 포인트를 충족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http://alja.net/web/board.php?board=kkkdata&category=10&command=body&no=944 >

https://en.wikipedia.org/wiki/%EC%A0%95%EC%8B%A0%EC%A7%88%ED%99%98_%EC%A7%84%EB%8B%A8_%EB %B0%8F_%ED%86%B5%EA%B3%84_%ED%8E%B8%EB%9E%8C >

심리 리포트 – 아동·청소년 대상(심리 리포트)

우리 아이는 발달 지연과 언어 지연으로 인해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검사를 받았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시험 초반에는 시험관의 요구가 거의 없었습니다.

어머니에게 음료수를 달라고 하자 손을 내밀어 부탁을 했으나 눈을 마주치지 않았다.

검사자가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막거나 장난감을 치워도 한동안은 뒤를 돌아보거나 뒤를 돌아보는 기준 움직임이 잘 표현되지 않았다.

간절히 원하는 것에 대한 눈맞춤이나 요청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습니다.

심사관의 직접적인 직업 설명에 대한 중요한 반응은 없었습니다.

검사를 하는 동안 그는 때때로 어머니에게 자신을 안아달라고 하거나 팔을 뻗어달라고 부탁하곤 했습니다.

그들은 활동을 직접적으로 제시하거나 심사관의 반복적인 지시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내 아이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VMI: 시각-운동 조정 능력 = 2년 11개월 미만

2) SMS: 사회적 성숙도 테스트

① SA(사회적 연령) : 1.4세, 실제 연령에 비해 사회적 적응 행동의 발달이 다소 제한되는 것으로 평가

② SQ(사회지수): 85

3) PEP-R(개인 발달 검사): DQ(발달 지수) = 70% 미만, DA(발달 연령) = 1세 미만

4) K-CARS-ST: 총점 30점(경도~중등도 자폐증 기준)


Autism Spectrum Test Results Report를 통해 각 검사의 중요도와 검사방법, 검사결과 산출기준을 살펴보았다.

다음에는 부모의 입장에서 자폐스펙트럼검사에 대한 리뷰를 써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한계점과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내용에 대해 쓰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