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으키는 사마귀 치료 HPV 바이러스가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는 발바닥 사마귀로 고생하는 딸이 6살 때 발바닥이 아프다고 해서 봤는데 티눈 같은 것이 생겼더라구요. 발레를 많이 배워서 많이 뛰어서 그런가 하고 병원에 갔더니, 왠지 피부과 의사가 사마귀라고 해서 발바닥에 생기는 발바닥 사마귀는 발 안에 박혀 자라기 때문에 통증이 많다고 했습니다.

사마귀를 치료하려고 아이의 발바닥에 마취주사를 맞고 도려냈는데… 마음이 너무 아팠어요. 그래서 그런 고통을 감수하고 시술을 하니까 다시는 안 생길 줄 알았는데… 뭔가 초등학교 중학교 때 생겼다가 다시 뽑고 고등학생이 되면 다시 태어나더라고요.

그제서야 여기엔 원인이 있을 것 같아 뿌리를 뽑는 사마귀 치료법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사마귀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찾아보았습니다.

사마귀를 일으키는 HPV바이러스

사마귀는 인체 파필로마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피부 성장입니다.

HPV 바이러스의 종류는 60 종류를 넘습니다만, 그 중 일부가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기 쉽습니다.

HPV 바이러스는 피부 외층에 있는 세포의 빠른 성장을 촉진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흔히 있는 사마귀는 손가락, 손톱 근처 혹은 손에 나타납니다.

특정 유형의 HPV 바이러스는 생식기 부위에 사마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마귀 종류

무사카마(발바닥 사마귀 발바닥사마귀) : 이런 종류의 사마귀는 보통 작고 검은 점으로 보이는 응고한 혈관을 가진 밝고 엷은 갈색 덩어리가 나타납니다.

발바닥에는 주로 사마귀가 나타납니다.

생식기 사마귀(Genital warts): 생식기 사마귀는 음부, 생식기, 항문 안 또는 주변, 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작은 피부색, 분홍색, 또는 빨강색으로 보입니다.

” 사마귀는 콜리플라워의 작은 부분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매우 작고 보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개 또는 4개로 이루어진 무리처럼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확산됩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가벼운 통증, 출혈,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보통 아프지 않습니다.

HPV 감염은 북미에서 가장 흔한 성병으로, 특정 형태의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평한 사마귀(Flat warts):

이런 종류의 사마귀는 어른보다 파란 소년이나 어린이에게서 더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납작한 사마귀는 다른 사마귀보다 부드럽고 평평하며 작고 일반적으로는 얼굴에 나타납니다.

사마귀는 여성들 사이에서 다리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사마귀 전염

사마귀는 HPV와 직접 접촉하면 발생하며 전염성이 있습니다.

HPV는 개인 간 접촉 또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사용하는 물체와 직접 접촉하면 감염됩니다.

사마귀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사마귀를 안고 있는 사람의 신체에도 옮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의 치료

대부분의 경우 피부에서 발견된 사마귀는 무해하고 사마귀 치료 없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생식기 사마귀는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간혹 시술 후 사마귀가 재발할 수도 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시술자들이 사마귀를 빨리 치료하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마귀 치료방법은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사마귀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냉동(한랭 요법):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냉동 스프레이 제품입니다.

집에서 치료하거나 병원에서 할 수 있으며, 의사는 사마귀가 얼 때까지 액체 질소를 사용합니다.

가정의 사마귀 치료제는 온도가 영하 100도 정도로 낮을 수 있지만, 사마귀 아래쪽까지 효과적일 정도로 깊게 얼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보다 스프레이를 더 많이 발라야 하기 때문에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치료제 효과가 나타날 때는 사마귀 주변에 물집이 생기고, 1~2주 안에 죽은 조직이 제거됩니다.

병원의 사마귀 치료는 냉동 사마귀 치료로서 비용으로 대략 1회 15,000원~20,000원 정도가 소요되며 1회 완치가 불가능하여 통상 3회 이상의 치료를 받아야 하며 실손보험을 할 수 없습니다.

칸타리딘 : 장수풍뎅이 추출물로 피부에 바르는 이물질은 사마귀 주위에 물집을 형성합니다.

칸타리딘을 바른 후 해당 부위는 붕대로 감아 주세요. 물집 때문에 피부 사마귀가 생겨요.

기타 의약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러스를 죽이기 위해 사마귀에 주사하는 브라마이신, 사마귀 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자신의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면역치료제 이미키모드(알다라와 지크라)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그건 처방 크림 형태로 나옵니다.

생식기 사마귀는 이미 퀴모드가 명시되어 있지만 다른 종류의 사마귀에 대해서도 다소 효과적입니다.

살리실산 :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사마귀 치료제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겔, 연고 또는 패드), 살리실산을 활성성분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도포 시, 산은 사마귀의 조직을 서서히 녹여 줍니다.

이 과정은 몇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초기의 사마귀는 잘 모르겠지만,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수술: 다른 치료법으로 사마귀를 제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사마귀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의 밑둥은 전기침이나 냉동수술(심온동결)에 의해 파괴됩니다.

레이저수술:이 치료법에서는 강렬한 광선(레이저)을 사용하여 사마귀 조직을 태우고 파괴하여 사마귀 치료를 시행합니다.

사마귀 예방

손빨래를 통해 사마귀의 전염과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미 사마귀가 있는 경우는 쪼는 것으로 사마귀의 확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마귀에 붕대나 밴드로 감아 보세요. 또한 가능한 한 손을 건조시켜 주십시오. 사마귀는 습한 환경에서는 더 잘 퍼집니다.

사마귀 부위는 절대로 칫솔질이나 면도를 해서는 안 되는 부분입니다.

사마귀가 있는 부위의 경우 바이러스가 퍼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마귀를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어 주세요.

생식기 사마귀 예방법

성적인 접촉은 금지합니다.

성적 활동 중에 콘돔을 사용합니다.

다른 사람과는 섹스를 하지 않는 파트너하고만 섹스를 합니다.

생식기 사마귀 증세가 보이는 사람과의 섹스를 피합니다.

가챠실이라는 HPV 백신을 접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