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영어과외 병점 ‘반송동수학과과외사회과학’ 개념과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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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사욕과 욕심을 공부할 때 개념과 기출을 병행해도 괜찮을까요? 즉답을 드리겠습니다.
사과찾기로개념과문제를병행시키는것은기술입니다.
그 밑에 있는 본질은 뭔지 아세요? 개념만 봐도 개념과 문제를 병행하더라도 결국에는 개념으로 수렴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걸 잊지 마세요. 중요한 것은 병행을 하더라도 결국은 개념에 수렴해야 한다.
동탄과외학생에게 말합니다.
사회과학 과목을 자주 여러분이 뭐라고 해요? 개념 과목이라고 하죠. 틀린 말은 아니에요. 그게 가장 본질적인 코드 중에 하나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문제를 푸는 게 뭐냐, 시험 볼 때가 아니라 마지막 실전 단계에 가서 푸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실력을 쌓기 위한 공부는 개념으로 도입해야 합니다.
이때하는문제를푸는문제는문제를푸는것이아니라개념을위한수단이어야합니다.
전달이 안 될 것이기 때문에 예시를 들어보면 개념의 괴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게뭐냐면요,물리적인우리가일상생활에서몸으로겪는건데자기도모르게경험적인개념을오해할때가있습니다.
내 경험으로 보는 세계와 실제 세계가 다를 때가 있다.
이것을 괴리라고 하는데 내가 오해하는 개념이 있는지 아닌지를 찾아내는 공부를 병점 과외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 드렸죠. 실제로 눈으로 경험한 것과 실제 물리 개념을 비교해야 하는데 이는 상상만으로는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문제를풀면사실문제에는자연현상이실제적으로. 예를 들어 관성이나 작용 반작용 법칙에 대해 오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을 실제로 일어나는 일과 비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부딪힌 문제가 나왔을 때 저는 당연히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답안지를 보면 ‘내가 가정하는 것과 실제 물리가 다르구나.’ 자동차 문제를 봐서 알게 된 거죠. 이때도자동차문제를풀었는데결국문제는몇간으로,이를통해서작용,반작용에대한나의오개념을찾았다라고개념이교정되는거죠.반송동 외가 설명하고 싶은 것은 이런 것입니다.
개념만 남아서 자신의 개념에 수렴되는 공부입니다.
윤리와 사상을 말한다면 어려운 이유를 손에 넣을 수 없는 관념에 대한 개념이기 때문이다.
‘손에 잡히지 않는 생각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손에 잡히는 것이 윤리와 사상을 이해한다’의 핵심인데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을 손에 잡으라’며 많은 교과서를 쓰던 사람들이 다른 말로 바꿔 놓았다.
즉, 손에 잡히지 않는 개념을 여러 언어로 바꿔봐야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어떤 사람을 생각했을 때 가슴이 두근거리고 따뜻해지는 것, 전해지지 않네요. 이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 윤리와 사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랑,애정이라는이름을짓는거죠. 이래도 잘 울리지 않는다면 다른 생각을 해야 한다.
이해,존중,희생등다양한언어로바꾸면서사랑이라는것을얻어가는겁니다.
이게 윤사의 개념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중요한 것은 이렇게 다른 언어로 바꿔봐야 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는 것은 교과서 한 권 뿐이라면, 혹은 기본서 한 권 뿐이라면 두 권을 보면 두 언어 밖에 볼 수 없어요. 동탄 수학 과외 수업을 통해서 여러가지 바꾸고 싶다면 수학 능력 시험 기출 문제 5년, 10년을 보면, 예를 들면 사랑이 여러 언어로 다시 진술된 것을 보면서 그렇게 몇가지로 바뀐 것을 보면”사랑이 무엇인지 알”으로 이해됩니다.
제가 지금 말한 것이 실제 병점수학 과외는 아니라고 짧게 말씀드렸지만 실제로 윤리와 사상과목 반송 동수학과 외에 극상위권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윤리와 사상은 사회과목 개념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탄 영어과외 학생들은 모두 기출문제로 공부하고 있어요. 사회는 개념 과목이지만 기출문제에서 공부하는 이유는 수단의 일종입니다.
다양한 언어를 경험하는 재진술의 여러 버전을 보는 수단이며, 결국 이를 통해 사랑의 의미 혹은 이황의 이론을 이해하는 수단이다.
아까 물리도 마찬가지죠. 개념의 괴리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문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회과학은 실전 연습이나 시험 볼 때가 아니라 평소에 공부할 때 만약에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 그 때는 문제를 풀고 다시 개념을 봐야 합니다.
재진술의 여러 버전을 보는 수단으로, 이것을 보고 인강을 보면 보입니다.
병점영어과외에서말한것처럼문제라는수단을통해서여러분들이개념을잘이해시키려고합니다.
일반선생님과반송동영어과외선생님의차이는개념과문제를병행하거나병행해도어떤사람이좋을지모르겠다는것입니다.
둘째, 결국 사회과학 공부는 개념으로 수렴되어야 한다.
이렇게 말하면은 잘 감이 안 오니까 마지막으로 기술 하나로 설명을 드리면 개념수렴형 공부가 되어야 합니다.
문제로 발산형 공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문제를 많이 풀든, 조금 풀든, 문제를 통해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통해서 물리 오개념을 바로잡고, 손에 잡히지 않았던 윤리와 사상을 잡게 되었다.
문제발산형 공부는 어떤 건가요? 오늘 문제 잘 풀었네요. 내일 더 풀어야 해요. 이것은 발산형 사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기술을 종합하는 기술을 하나 소개해 드리자면 사회과학에서 시험을 위한 문제가 아니라 평소에 개념을 위한 문제를 푼다면 문제마다 아래 한 문장을 쓰면 됩니다.
동탄국어레슨같은경우는이문제를통해서자신의개념이완벽하게보완되었다라고문제밑에씁니다.
어떤개념이어떻게보완되었는지이게개념수속형공부입니다.
여러분이 이런 공부를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