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브로 가슴에, 〈태양〉: 서사의


시나브로의 중심에는 〈더 썬〉ⓒ옥상훈(사진제공: 한국문화예술위원회)(상동).

In Shinaburo’s Chest는 마에카와 토모히로의 연극 “The Sun”을 기반으로 합니다.

무대 앞에는 ‘태양’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둥근 철조망 구조물에 빽빽한 무대 조명이 부착되어 있다.

이 조명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전원 케이블이 다양한 높이에 매달려 있고 무대 내부를 관통합니다.

드라마틱한 태양 아래 존재할 수 있는 기존 인간 집단(녹스의 큐리오)과 태양에 극도로 취약한 새로운 인류 녹스 집단을 수용하여 평범함을 넘어선 조명의 재분배로 강력한 세트 디자인이 완성된다.

조명을 어둡게 하는 것과 밝게 하는 것 사이. 메인 서사는 태양 아래서와 어둠 아래서라는 서로 다른 시공간 아래 두 집단의 양상 차이와 이야기의 극적 흐름으로 인식된다.


말장난에서 말없는 춤으로 어떻게 갈 수 있습니까? 이 두 가지를 유사성의 척도로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새로운 처리 및 번역 가능성이 이전 작업에 대한 종속 또는 유사성 획득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해야 합니다.

거기에는 장르의 차이도 상정되는데, 이는 무용수들이 현실에서 입고 말하는 특정한 일상 속으로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최악의 선택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기존 내러티브는 얼마나 명확할 수 있습니까? 당신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까? 계속해서 살아남을까요? 이러한 질문은 성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선』은 큰 움직임의 요소가 없다 – 녹스와 큐리오의 대결일텐데 그 부분이 구체화된 모습을 보기 어렵다 – 대신 무대장치와 조명의 역할을 하는 회화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

사실 게임의 과정은 빛의 차이와 음악의 차이와 그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조명이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바뀔 때 음악은 심리적인 차이를 만들어내고 전체 공간을 지배합니다.

이것은 스피커라는 물리적 장치의 증폭을 통해 음악이 시각화되기 때문에 예상보다 신체를 너무 많이 억압합니다.

또한 음악의 감성뿐 아니라 질감과 밀도감이 몸의 밀도 간극을 ‘정확히’ 뚫고 그와의 자연스러운 거리감을 보완한다.

그런 음악이 서사극의 흐름을 보장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런 다음 Sinabro의 가슴 모양에 대한 엄격한 연구가 스토리텔링을 비공식적으로 정의하는 것 외에 그 자체로 미학적 정의와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추출하지 않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과연 빛과 음악의 전개를 통해 『더 썬』의 디테일을 어디까지 표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 안에 는 극의 세계관으로서 존재의 가장 큰 차이인 녹스와 큐리오의 대립과 차이를 묘사하고자 하였으며, 각각 이재영과 박성율의 동선 차이를 통해 가시화하고자 하였다.

. Knox와 Curio의 차이점, 그리고 그 이상으로 Knox와 Curio의 예상치 못한 우정 또는 결속은 반대되는 세계관의 특별한 표시로 Knox와 Curio가 Curio와 함께 배치되고 Nox의 시간이 깜박이는 극의 마지막 장면에서 절정에 이릅니다.

. , ~에 있다 분명히 깨달았다.

이에 한동안 자신의 몸짓으로 무대를 수놓았다가 다른 무용수들의 움직임 앞에 가만히 앉아 있는 이재영과 박성율의 마지막 퍼포먼스 역시 두 존재의 소중함을 말해준다.

인지할 수 있는 내러티브를 완성하기 위한 중복 축적임을 나타냅니다.


몸이 빛이 되는 캄캄한 어둠 속에서 깜박거릴 뻔한 첫 장면 – 꽤 오래 지속되는 – 태양, 그래서 빛이 완전히 비춰진 상태에서 무수한 도약을 하는 무용수들 – 그 반대, 무용수들에 비하면 어둠 물리적인 차원에서 기계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생명의 맥박을 표현한 것으로 예를 들어 Knox의 탄생과 Knox에 비해 Curio의 원시적인 몸이 게임에서도 보이는 것을 보면 Knox에 비해 Curio의 생명력은 자연스러운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이미지와 움직임을 통해 작품이 취하는 존재의 형태를 나타내기 위해 어느 정도 강조된다.

한편,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각 악장에서 어떤 구체적인 내용이 드러나는지 불명확해진다.

무용수가 누워서 무릎을 구부린 채 기계적으로 기어올라 땅을 휘젓는 일련의 동작은 미래의 또 다른 이동 수단을 묘사하려는 시도였을지도 모른다.

순전히 미학적 움직임의 발전일 수도 있고 내러티브의 의미에 대한 해석에 대한 요청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이 이미 그 자체의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느냐는 질문은 다시 정당해 보인다.


드라마의 내레이션과 춤의 매체적 속성의 부조화 관계는 작품 너머의 (불)가능성, 작품 이전의 춤으로 전이될 수 있을까? 어둠과 빛의 세계인 Nox와 Curio의 세계로 직접 경험해 보세요. 즉, 하나의 구조, 일종의 투명하고 얄팍한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는 조각이 시야를 변화시키고, 포착하기 어렵고 식별할 수 없는 움직임의 요소가 감각의 리트머스 종이 역할을 한다면, 아마도 나는 이것들에 여덟 번째 부분. 빛과 어둠 아래 있는 몸, 아니 빛과 어둠 그 자체로서의 몸, 곧 깜박일 몸, 빛이 되는 몸, 어둠을 먹는 몸, 어둠을 흡수하는 몸이 된다.

어떤 추측을 해보면 빛과 어둠을 측정할 수 있는 몸의 시험, 그리고 그 속에서 서서히 일어나는 미세한 움직임이 아닐까.

ps 공연은 공연 내내 폐쇄형 실시간 음성해설과 개방형 자막을 사용했으며, 음악의 ‘설명’은 자막으로 설명되는 만큼 청각장애인을 위한 해설 역할을 한다.

아이러니한 것은 음악이 없으면(이 경우 <구조의 구조>에서 보듯이 청각을 진동으로 번역하는 “우퍼 조끼”가 없는 경우) 그 안에 담긴 움직임과 호흡과 움직임 그리고 움직임 부분이 그 중 소리입니다.

, 순전히 시각적인 번역에서도 음악은 불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음악이 극적 내러티브에 대한 번역의 의미를 대신할 때 역으로 번역의 또 다른 차원이 더 복잡해지고 잘려나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질문을 던질 수 있다.

편집장 김민관 [email protected]

(성능 개요)

공연예술센터 올해의 신작 – Sinabro at Heart 〈The Sun〉

일시: 2023년 2월 10일(금) ~ 2월 12일(일) 금요일 20:00 / 주말 15:00

장소: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서울시 종로구 대학로10길 17)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제: Sinabro의 가슴

〈더 메이커스〉

원안 : 마에카와 토모히로의 연극 ‘태양’

안무: 이재영

안무: 권혁

출연 : 김소연, 김혜진, 박성율, 변혜림, 양진영, 이대호, 이재영

드라마투르그: 김정

음악: 김현수

Stagecraft: 남경식

조명 디자인: 홍유진

의상 디자이너: 김우성

메이크업 컨설턴트: 백지영

일본 코디네이터: 이홍이

접근성 관리자: 권지현

음향감독 : 김경남

감독 김인성

PR: 박서우

프로듀서: 조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