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종류별 특징과 올바른 선택 방법 ..

>

​난청은 소리를 듣는 능력이 저하되거나 상실되어 듣고 이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상태입니다.

일단 진행이 시작되면 치료로 회복되기는 어려우며 방치할 경우 계속 진행되어 사회생활에도 많은 불편함을 겪게 되고 자칫 인지능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난청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보청기입니다.

보청기는 개인의 청력상태에 맞게 주파수별로 필요한 소리를 증폭해 주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올바르게 선택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럽게 필요한 소리를 들으면서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보청기를 선택하려고 하면 수많은 종류 중 어떤 보청기를 선택해야 할지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보청기 종류별 특징과 이 중에서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청기는 크게 귓속형과 귀걸이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외 주머니형이나 안경형 등도 있지만 성능에 한계가 많고 보청기 전문센터에서는 거의 취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또 같은 귓속형과 귀걸이형 안에서도 보청기 안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크기와 개수 그리고 부품들의 배열과 위치에 따라 다시 보청기의 종류가 세분화됩니다.

각 보청기의 종류를 일컫는 이름은 각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불리는 이름을 기준으로 하여 한 가지씩 특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가장 작은 사이즈의 보청기로 외부에서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 하나의 마이크가 들어가면 고막과 5mm 거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 작아서 외부에서 잘 안 보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작다 보니 출력과 기능에 제한이 있습니다.

– 배터리는 가장 작은 사이즈를 사용해야 하며 따라서 3~4일에 한 번씩은 새 배터리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 착용자의 귀 모양에 따라 충분히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경우 외부에서 조금 보일 수도 있습니다.

– 대부분 무선 기능이 제외되며 간혹 무선 기능이 들어간 경우 CIC 정도로 크기가 커집니다.

– 중도 난청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상 청력이 좋지 않은 경우 적합하지 않습니다.

>

​- 초소형보다는 약간 크기가 커지지만 옆에서 귀안을 들여다보지 않는 한 크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 출력 제한 때문에 초소형을 사용하지 못하는 중고도 난청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초소형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마이크와 가장 작은 배터리가 사용되고 고막에서 1cm 정도 거리에 위치하게 됩니다.

– 무선 기능의 사용이 가능해 이러한 기능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도 도움이 됩니다.

– 크기가 작은 편이라 연세가 많으시거나 손 조작이 힘드신 경우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두 개의 마이크가 들어가게 되어 소음 속 어음 분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조절용 스위치도 있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중간 크기의 배터리가 사용되어 한번 교환하면 5~7일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부품의 크기도 조금 더 커지면서 심도 난청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크기가 더 커지면서 외부에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크기가 작은 보청기보다는 사용과 관리가 쉬워 연세가 많으신 경우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 귀 전체를 막는 크기의 보청기로 외부에서 쉽게 눈에 띄다 보니 최근에는 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하지만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사용과 관리가 쉬워 손으로 작은 물건을 조작하기 어려우신 경우나 고연령층에서 사용하시면 적합합니다.

– 또 출력이 강하기 때문에 고심도 난청인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외부에 볼륨 조절용 스위치가 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무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TV나 전화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

​- 보청기 부품 중 리시버는 귀안 고막 근처에 위치하고 마이크는 보청기 본체에 들어가 귀 뒤에 위치하게 됩니다.

- 리시버가 고막 가까이 위치하다 보니 선명한 음질로 들을 수 있고 귀 전체를 막는 귓속형보다 이물감과 폐쇄감이 적습니다.

– 귓속형보다 울림 현상이 적어 특히 고주파수 영역에 난청이 있는 분(고음급추형)들이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 본체에 여러 부품을 넣는 것이 가능해 보청기의 최신 기능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크기가 작고 가벼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할 정도로 편안합니다.

- 귓속형처럼 따로 귀 모양에 맞춰 제작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일 또는 다음날이면 착용이 가능합니다.

– 충전식으로 사용 가능한 모델도 있습니다.

(귓속형은 아직 충전형이 없습니다)- 단, 작고 가볍다 보니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

– 마이크, 리시버, 배터리 등 보청기의 부품이 귀 뒤에 위치하게 되고 이어튜브를 통해 소리가 고막으로 전달됩니다.

– 고심도난청인도 사용이 가능한 보청기입니다.

- 보청기가 귀안에 위치하는 귓속형보다 상대적으로 귀지나 습기로 인한 고장이 덜 발생합니다.

– 배터리 크기가 커서 한번 교환하면 보름 가량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충전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델도 나오고 있습니다.

- 착용과 관리가 쉬워 유소아나 연세가 많으신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만 크기가 커서 외부에서 쉽게 보인다는 단점이 있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크기가 작아진 mini-bte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보청기 종류 중 나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청기를 처음 착용하시는 경우 외부에서 보이지 않는 초소형 보청기를 원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초소형 보청기의 경우에는 청력에 따라 또는 귀 모양에 따라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 고주파수 영역의 청력이 좋지 않은 고음급추형의 경우에는 귓속형보다는 오픈형을 사용하실 경우 훨씬 만족스럽게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한쪽 귀에만 난청이 있는 경우에는 크로스 보청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청기의 종류를 선택할 때는 우선적으로 정확한 검사를 통해 개인의 청력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또 단지 청력상태뿐 아니라 이외에도 보청기를 착용하실 분의 연령, 주로 생활하시는 환경, 직업 또 보청기가 노출되는 것에 대하여 어느 정도까지 허용이 가능한지 등등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보청기의 형태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보청기는 다양한 브랜드에서 제조가 되고 있으며 저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각 브랜드마다 느껴지는 음질에 많은 차이가 있으며 각 제조사별로 특화되어 있는 보청기의 기능도 서로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청기를 선택할 때는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전문점을 방문하여 각 보청기를 직접 착용하여 소리를 들어보고 실제 테스트를 거친 뒤 가장 만족스럽게 느껴지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 각 보청기마다 특화된 기능들이 있으므로 이를 잘 비교해 보고 나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TV나 음악을 자주 듣는 분이라면 기기와의 블루투스 연결이나 스트리밍이 편한 보청기를 선택해야 할 것이고 스마트핸펀과의 연결을 고려할 때도 나의 핸드­휴대폰­이 아이핸펀인지 안드로이드핸펀인지에 따라 다시 브랜드 선택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 충전식을 원하는지 이명완화기능이 필요한지에 따라서도 브랜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요즘엔 보청기도 상대방의 목소리를 듣는 것뿐 아니라 이외의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이를 잘 비교해 보고 선택하신다면 여러모로 아주 편리하게 보청기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보청기의 형태도 선택하고 브랜드도 고르셨다면 이제 보청기의 등급을 고르실 차례입니다.

보청기는 같은 모델 안에서도 기능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느냐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가격도 달라집니다.

제조사의 가격표를 보시면 아래처럼 같은 이름의 보청기라도 뒤에 붙어있는 숫자가 달라지고 각 등급별로 채널수, 소음 제거 기능 여부, 사용 가능한 옵션의 개수 등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는 마치 자동차를 구입할 때도 내가 필요한 옵션과 필요하지 않은 옵션을 생각해 보고 등급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보청기 또한 풀옵션을 원하실 경우 가장 최고 등급의 보청기를 선택하시면 되고 아래 등급으로 내려갈수록 기능들이 제외가 됩니다.

​따라서 보청기의 등급을 선택하실 때에도 역시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나의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 확인하고 미리 생각하고 온 예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직 사회생활을 활발하게 하고 계시거나 젊은 층의 경우 기능을 많이 포함할수록 다양하게 보청기 착용이 가능하며 연령이 높고 주로 집안이나 요양원에서 생활하시는 경우라면 많은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

이처럼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매우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보청기 선택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경험 많고 실력 좋은 보청기 전문가와의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 종각에 위치하고 있는 저희 한마음보청기는 보청기업계 20여 년 근무 경력의 보청기 전문가와 청각사 선생님들이 함께 협업하여 난청인 한 분 한 분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선택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보청기 가격 또한 그 어느 곳보다도 합리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에서 한마음보청기의 실제 보청기 판매 가격과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난청이나 보청기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 또는 카카오톡 ‘한마음보청기’로 문의하시거나 직접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여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