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5 GMT 15:30. 혼자 여행이란?

사실 바르셀로나와 달리 런던에서 축구 외에 특별히 가고 싶은 곳은 없었다.

런던에 온 목적은 프리미어 리그를 보고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을 둘러보는 것이었습니다.

그게 다야. 조금 가보고 싶었던 곳은 타워브릿지와 그리니치 천문대였습니다.

밤늦게 비행기를 타고 도착한 첫날은 숙소에서 짐을 풀고 바로 잠자리에 들었고, 둘째날은 근처에 있는지도 몰랐던 타워브릿지를 산책하다가 아침에 숙소에 들렀다 Piccadilly Circus에서 Craven Cottage로 직행했습니다.

경기는 새벽 4시에 끝났지만 런던 대부분의 관광지는 새벽 5시에 문을 닫아 빠져나갈 길이 없었다.

저녁 식사 동반자를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찾을 수 없어서 플랫 아이언에 가서 혼자 저녁을 먹었습니다.

저녁을 먹고 숙소에 도착한 시간은 오전 8시가 조금 넘었습니다.

야경을 볼 생각도 했지만 밤늦게 혼자 산책을 할까 봐 걱정도 되었고 야경을 같이 볼 사람도 없어서 그냥 숙소에서 쉬고 블로그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둘째날은 가고싶은 곳이 아니라 여자친구가 가라고 한 곳을 주로 갔습니다.

아침에 근위병 교대식을 보고 런던 박물관에 갈 예정이었다.

근위병 교대식을 본 후 점심을 먹으러 갔다.

런던 박물관에서 30분 정도 있다가 별 관심이 없어서 바로 내일 예정된 세인트폴 대성당으로 갔다.

대성당 꼭대기 층에 있는 전망대에서 런던의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성당 입구가 좀 높았지만 풍경을 보고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4시 15분에는 모든 갤러리의 입구가 닫혀 지하 갤러리를 방문할 수 없었다.

대신 오전 5시에 시작하는 미사를 잠깐 봤습니다.

셋째 날 드디어 에미레이츠 스타디움에 갔다.

사실 런던에서 가장 가보고 싶었던 곳이기도 하다.

다만 관광지마다 개장일이 달라 3일째로 미뤄졌다.

스타디움 투어를 마치고 구 아스날 하이버리 스타디움 부지를 산책했습니다.

사실 3일차에 오길 잘한 것 같다.

날씨가 정말 맑아서 산책하기 좋았습니다.

스타디움 투어를 마치고 숙소에 가까워져 입장료를 내고 타워브릿지를 걸어올라갔다.

맑은 날에는 확인하지 않았지만 맑은 날에 올라와서 좋았습니다.

타워브릿지를 보고 런던탑에 들어가려고 했는데 런던탑 입장료가 정말 비쌌어요. 타워브릿지를 보고 나니 벌써 새벽 4시 10분이고 런던타워는 새벽 5시까지 열려있어서 비싼 입장료를 내더라도 50분밖에 볼 수 없을까 걱정했는데 마지막 입장은 오전 5시부터 5시 30분까지 볼 수 있다고 해서 들어갔습니다.

솔직히 런던탑은 별로 볼게 없었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볼게 별로 없습니다.

지하실로 내려가서 왕관을 봤는데 솔직히 별로 감흥이 없었어요. 하지만 이날은 날씨가 맑아서 그리 춥지는 않았습니다.

숙소에서 혼자 햄버거를 싸고, 저녁을 먹고 일행과 함께 야경을 보러 갔다.

지금까지 만났던 동료들은 제 성격과 그다지 잘 맞지 않는 것 같았는데 성격이 비슷하고 술을 좋아하지 않고 소통을 잘하는 사람을 만나서 즐거웠습니다.

함께 해주신 분들을 조금 더 일찍 만났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어요.

마지막 날 체크아웃 후 락커에 가방을 맡기고 그리니치 천문대에 갔다.

하지만 무엇보다 날씨가 너무 추워서 힘들었다.

추운 날씨에 그리니치 공원을 15분 정도 걸어 도착했습니다.

런던에서 가장 추운 날이었나 봅니다.

그리니치 천문대를 방문하여 경도 0도 선에서 사진을 찍고 짐을 찾으러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아직 새벽 2시라 소호에 들러 킹스크로스역으로 가고 싶었는데 오늘은 모든 튜브가 파업 중이었다.

오이스터 카드에 잔액이 없어서 오이스터 카드를 충전하고 지하철을 타려고 했지만 역이 폐쇄되어 역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버스를 타고 싶어도 오이스터 카드를 충전할 수 없었습니다.

교통 카드를 충전하기 위해 인근 국철역까지 걸어서 20분 이상 걸렸습니다.

그 후 시간은 정말 모호했습니다.

소호에서 정차하는 데 약 30분 밖에 걸리지 않으며 튜브 파업 때문에 소호에서 킹스크로스 역까지 얼마나 걸릴지 알 수 없었습니다.

유로스타 출발 시간 90분 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하므로 4시까지 기차역에 가도 충분하지만 지금은 2시 30분이었다.

지하철 파업이 아니었다면 표를 충전하기 위해 돌아다니지 않고 새벽 2시까지는 소호에 도착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소호에 들르기가 무서웠지만 지하철 파업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몰라서 바로 역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버스를 타고 내셔널 레일을 타고 킹스크로스역까지 갔는데 의외로 생각보다 훨씬 일찍 도착했다.

오전 3시까지 도착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 경우 소호에 들렀어야 했습니다.

파운드도 모호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혼자 여행의 가장 큰 단점은 지루함이다.

대부분의 관광 명소는 오전 5시에 문을 닫고 저녁에 문을 여는 상점은 일반적으로 도보로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King’s Cross 역에서 소호가 들리지 않았고 일찍 도착해서 할 일이 없었습니다.

런던의 날씨는 너무 추웠다.

기내 반입 수하물의 크기와 무게에 맞는 패딩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유럽에서는 축구도 가을 축제라 겨울이 그렇게 춥지는 않겠지만, 3월 중순에 춥다면 얼마나 추울까 궁금했어요. 오류가있었습니다.

런던은 매일 너무 추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바르셀로나처럼 더 머물고 싶다거나 여행이 그렇게 즐거웠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혼자 여행하는 것은 생각보다 지루했고 런던은 물가가 너무 비쌌다.

어딜 가나 입장료가 터무니없이 비쌌지만 너무 가고 싶어서 가본 대부분의 곳은 입장료가 아까웠다.

사실 2일차와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모르고 런던 중심가를 거닐거나, 그냥 야경을 보며 걷는 것이 가장 즐거웠다.

그러나 혼자 여행하는 것의 장점은 블로그 글을 쓸 시간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동안 블로그에 여행 기사를 쓰기로 마음먹었지만 항상 친구들과 여행을 하다 보니 블로그에 글을 쓸 시간이 없었습니다.

혼자 유럽에 와서 일행을 찾던 날 빼고는 거의 매일 글을 씁니다.

나는 더 이상 파리에 갈 생각이 없다.

여행만 하면 P처럼 여행하는 게 제 성격에 맞는 것 같아요.

나는 한국 음식을 갈망한다.

그래도 파리에 있는 한인 게스트하우스에 묵었는데 아침마다 한식을 대접해줘서 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