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보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결혼 준비의 예단&예물에 대한

 결혼 준비가 한창인 이에싱 이에랑 씨 안녕하세요 일항항남죠무입니다.

오늘은결혼준비중이라면누구나어떤방법으로어떤준비를해야할지고민하시는커플과양가주인공을위해서좋은정보를공유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일단 예단부터 볼까요?

예단이 뭔가요?”

예단

사진출처 블로그 로즈앱 평택점 과일전문점

예단은 신부 측이 신랑 측에 감사의 뜻으로 인사를 드린다는 뜻의 선물이다.

[출처] 예단 예물 생략하면 안 되나요? !
의미, 종류 || 작성자 린지 Lindsay

선물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현금 예단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요즘 예단비용은 결혼예산의 10~20%정도의 금액을 통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한복 매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결혼 준비 중인 고객 분들과 많은 이야기를 해 본 결과 보통 500만원에서 2,000만원 사이에서 많이 드리는 분위기 반드시 홀수 단위로 준비해야 하고 새로운 돈을 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예단비는 잔 비단으로 된 봉투에 넣어 대신하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예단비는 잔 비단으로 된 봉투에 넣어 주고 예단대는 인근 한복 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예단비는 진심을 담아 봉한다”는 뜻으로 현금 예단 봉투에 “근봉”이라고 적은 뒤 전달하는 방식이 관행이었습니다”

신랑의 가정에서는 비교적 지불하지만 요즘은 정형화된 형태가 없어 양가 조율로 예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선물의 개념이기 때문에 시댁의 취향과 평소 스타일을 고려한 실용적인 선물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D

포장준비봉지 서식지 내부에 돈을 넣고 봉투에 넣은 후 비단 보자기로 덮어서 추가로 예단하는 것, 보자기 포장을 합니다.

정석은 청색과 적색 비단주머니에 싸서 한지 상자에 담아 보자기로 다시 싸는 것이라고 하는데 요즘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공손하고 예쁘게 써서 보내는 것 같습니다.

예단비 보내실때 주의하셔야할것!
!
!
서식지 홀수/새지폐 “서식지” 요즘은 프린트로 출력해서 쓰실수 있습니다.

프린트대로 잘라서 접기만 하면 끝!

2. 현물 예단 현물 예단은 예로부터 시댁 어른들을 위해 준비하는 선물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선물로 은수저, 반상기, 이불이 있어요.은수저는 ‘남편의 건강을 위한 선물’, 반상기는 ‘시댁에 복을 드린다’는 뜻으로, 이불은 ‘시부모의 건강과 장수’라는 뜻으로 전해져 온 것 같습니다.

이불일 경우 시부모친척들에게도 나눠주기도 한다.

꿀팁!
옛날에는 솜이불을 많이 썼었는데 요즘에는 거위털을 하고 있대요 ^^

3. 애교 예단을 작게 준비한다고 애교라는 단어를 붙인 애교 예단도 있습니다.

함포장을하면함께해드리는전통예단인데요,받으면며느리가귀엽고친해지기때문에보내주는선물이에요.애교예단에서는 귀이개, 손거울, 청홍잡곡주머니를 많이 가지고 갑니다.

결혼기념일 신랑측에서 신부측에 보내는 현물 또는 현금&신랑 신부가 교환하는 현물(가방, 시계, 반지 등)을 의미합니다.

Photo by Virgil Cayasa on U nsplash

약혼 예물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1. 채단비, 봉채비, 신랑 측에서 받는 선물에는 채단비, 봉채비, 장식비로 나뉘는데 요즘은 특별히 나누지 않고 예단의 50% 정도를 신랑 측에서 신부에게 현금으로 돌려준다.

2. 웨딩링도 종류가 두 가지로 나뉘는데 프로포즈에서는 보통 다이아반지를 많이 끼죠.그리고 신랑과 신부가 함께 어우러지는 커플링

3) 선물 선물

신랑은 시계를 선물 받고, 신부는 가방으로 시계를 나누거나 신부만 가방을 받는다고 해요.

하지만 이렇게 정해진건 아무것도 없으니까!
!
!
!
편하게 서로가 좋은게 제일 좋은 선물이 되지 않을까요?모든 선물은 마음이 중요하고 개개인의 자유니까요.

다른 블로거 분들의 글을 보면서 저도 아이디어를 얻어서 저희 한복 쇼룸에 오시는 손님들과 인터뷰를 해봤는데 양가 혼주분들이 몰래 받고 싶은 선물을 인터뷰하고 준비해 봤습니다.

A 장모 : 가방 ^^ 정말 쿨한 홍주 언니의 대답이었습니다.

A 친정어머니 : 孫^^(모두가 갖고 싶어하는 선물이 아닐까요?)

B씨 : 이불(이불만은 꼭) 어머니 : (한복을 먹고 싶다는 말을 살짝 귀띔해 주셨습니다.

) ^^

다른 인터뷰한 모든 손님께서 거의 1등에게 가방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여자들과는 역시 아무래도 가방을 좋아하기 때문에 명품이 존재하는 것일까 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탈의실에서 한사람 한복을 입을 때 아무도 들리지 않게 질문했는데 친정어머니들은 우리 딸을 잘 돌봐주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바라는 것이 없다고 한다ㅠㅠ가슴이 찡해지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예단 예물의 의미와 최근의 경향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번에는 금수자들의 예단 예물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저희 한복 쇼룸이 청담점 앞에 있어서 그런지 신부님께서 예물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그 부분을 파헤쳐보고 싶습니다.

다음 금수결혼식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이웃 추가 꼭 해주세요.

예단 예물편, 도움이 됐어요?신랑 신부님들이 결혼을 준비하는 동안 이것도 결혼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행복하게 사랑하면서 준비해 나가기를 응원합니다.

웨딩 촬영용 한복 혼주 한복 폐백용 한복 신랑·신부님 한복 이·루리 디자인 연구소 본점”한남점”을 찾아 주세요

주소:서울 용산구 한남동 712-18 B01호(주차 가능)사전 예약제

상담:01026016991새로 확장 오픈한 한남동 전시장입니다.

서울 특별시 용산구 한남 오지 28가 길 31-8지층 B01호

접속 방법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행복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