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촌지라고 부르는 이름을 배우는 할아버지와 저는 1등 촌지래요

 

다들 어린이날 잘 지내셨나요?저는 호텔수영장을 좋아하는 큰아들을 위해 열심히 호캉스를 다녀올 계획을 세웠습니다만, 잘 놀다가 마지막에 결국 7살과 싸웠던 3X살…

정말 요즘.. 7살과 너무 친하게 지내기가 힘드신가요?가정의 달 어린이날이라고 화내려고 했는데 내 마음이 이론적으로 움직이지 않았대.

아무튼 다시 갑자기 화해를 하고 같이 읽었던 책은 ‘할아버지와 저는 일촌예여’였습니다.

가정의 달을 추천하고 싶은 도서인 만큼 가족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인터파크 도서를 보면 초등학교 3~4학년에 어울리는 책이라고 소개되어 있는데…아직 7살이 읽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것 같아서 역시 각색해서 읽기로 했습니다.

~

족보, 족보 등의 말도 이해할 수 없을 것 같고, 전 가족이 많았던 시절에 가능했던… 나이가 어려도 촌수가 높은 그런 사촌은… 이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니까^^

거실에 TV를 없애고… 정말 저녁답게 먹고 싶어서 다시 TV를 틀었는데 ebs에서 듄도 보고 나름 많이 쓰긴 했는데 갑자기 TV 보는 시간이 늘어난 걸 부정할 수는 없었어요.

그래서 급하게 자기 전에는 무조건 본타임을 가지는데 어떤 날은 당연히 집중을 안 할 수도 있고 책을 읽기 싫어서 도망가는 날도 있어요그래도 옆에서 잘 읽어주시는 엄마

응, 묻지 마.엄마는 읽을게.~~

가정의 달 픽!
!
도서 할아버지와 저는 일촌입니다.

그리고 그 주인공 토니!
영어나라에서 온 친구라고 소개했더니 왜 이렇게 한국말 잘하냐고 물어… 글쎄… 엄마도 그게 궁금해.

어쨌든 제가 집요하게 읽으니까 생각보다 되게 재밌었는지 옆에 와서 앉아서 같이 내용을 보게 되었어요.

마침 관심을 끌만한 도표가 나와있어서 같이 봤어요.~~~~~

마을 수와 호칭을 쉽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은 역시 그림이죠?

바로 이 치수를 알 수 있는 표를 보면 너는 여기에 있고, 할아버지는 여기에 있고, 할머니와 아저씨와 여기에 있고, 이렇게 이야기하니까 꽤 흥미로웠던 것 같네요.

이런 때를 놓쳐서는 안 됩니다.

관심있어 보일 때 잽싸게!
!
!
!
우리집 가족표를 그려 보았어요. 가장 관심을 가졌던 또래의 사촌 언니와 친구가 왜 하필이면 ‘사촌’인지, 삼촌은 왜 ‘아저씨’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외삼촌’ 은 뭐야? 라고 해서 나도 쓰지 않는 단어라서 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w.

근데 이럴 때는 눈치를 봐요잘 모르는 거 빨리 찾아서 설명해주세요친등생이라고 부르는 법 어른인 나도 헷갈려요…

그리고 가족들이 한집에 모여 자는 날 꼭 이렇게 모두가 섞여 잠들곤 하는데 또 이상하게 얘기가 새어나오는 것 같아 나는 이상하게 어릴 때부터 이게 정말… 싫어;;

그래서 이런 가족모임은 원치 않습니다.

근데 애들은 그렇게 모여서 자면 되게 즐겁고 재밌잖아요.아이의 즐거움을 저 때문에 빼앗는 건 아닌지 혼자서 1그램 반성했습니다.

쿠쿠쿠

– 할아버지 환갑이라서 이렇게 동네 사람들이 다 모였어 – 왜?할아버지 환갑이 아주 중요한 날이니까 – 왜 중요한 날이야. 옛날에는 오래 사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61세 생일이 되면 축하해 주고, 70세 생신이 되면 축하해 주고, 80세 생신이 되면 정말 축하해 주었대.-왜?

이런 대화를 7살과 나눴다….어떻게 설명을 해드려야 할지….다시 한번 반성합니다.

반성 모드 부들부들

우리 아들은 다시 족보를 그려볼게요 이게 제일 재밌게 꽂힌 것 같아요오늘은 이렇게 아저씨, 할아버지, 외할머니 또래 세고 사다리 타기를 할 거예요 촌수라고 부르는 법에 대해서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촌수와 호칭에 대한 내용을 미리 읽어두면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교과내용과 연계되어 미리 예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7세 아이가 읽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었지만, 오늘 가계도를 그려보고 익힌 친수의 의미를 어렴풋이 아신다면 정말 좋은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할아버지와 저는 일등촌입니다’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또 어버이날이 다가오네요.남은 가정의 달 행사도 잘 마무리하시고 효도의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

#가정의달 #신란이란 호칭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란다 #교과연계 #키위북스 #처음부터제대로 #가족관계도 #족보 #호칭 #신란 #초등학교권장도서

크게보기 프리뷰 판매지수 1,087? 공유하는 트위터 페이스북 글 : 한별 그림 : 김창희 출판사 : 키위북스 (어린이) 발행 : 2010년 09월 10일 페이지 수 : 64 제품구성 : 총1권 ISBN : 9788996483106 (어린이) 발급 : 키위북스 (어린이) 발행 : 2010년 09월 10일 페이지 수 : 64 제품할인 5 % 할인 (book.interpark.com 제품구성 : 총1권 (ISBN : 978899648310% 혜택 구매할인) 할인)

이 포스팅은 키위북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는데 제 솔직한 감상입니다.